신용정보활용체제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진흥원’이라 한다)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한다)」 제31조에 따라
진흥원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 이용 목적, 제공 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며, 변경되는 경우 버전 번호 및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고객 등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하겠습니다.

시행일자: 2020년 4월 17일
버전: ver.2.1

  • 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1. 가. 대출·신용보증 등 신용정보주체가 진흥원 및 진흥원의 사업수행기관에 신청한 금융거래 등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당사자의 식별·확인
    2. 나. 신용정보주체에 대한 대위변제, 대지금정보 또는 금융질서문란정보 등록 및 해제
    3. 다. 휴면예금의 관리·운용 및 휴면예금 원권리자에 대한 휴면예금을 갈음하는 금액의 지급
    4. 라. 종합상담(맞춤대출서비스, 복지서비스 신청, 재무설계 등), 온라인 금융생활상담
    5. 마. 맞춤대출서비스(금융상품 알선) 제공
    6. 바. 서민 금융생활 지원사업 중복지원 확인
    7. 사. 학술연구, 통계작성, 상품개발, 마케팅 전략수립, 서민금융상품 안내 등
    8. 아. 기타 법령에서 정한 사항을 이행하는 경우 등

    2. 신용정보의 종류

    1. 가. 식별정보

      - 개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 (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주소, 업종

    2. 나. 신용거래정보

      -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현금서비스)·할부금융·기업신용공여·채무조정·시설대여, 그밖에 금융거래

    3. 다. 신용도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부도·대지급, 허위·기망 그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문란행위 등

    4. 라.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기업의 연혁·주식·지분보유현황 등 기업의 개황, 판매내역·수주 실적,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납세실적 등

    5. 마. 휴면예금 출연 정보

      - 휴면예금 원권리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휴면예금액, 휴면계좌 번호 또는 가입증서 번호 등. 자기앞수표 발행 대금 출연 시에는
      발행인, 지급인 정보, 자기앞수표 발행번호, 액면금액 등

    6. 바. 공공정보

      - 국세·지방세·관세·과태료·고용·산재보험료·임금의 체납정보, 회생·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면책·복권과 관련된 결정, 채무불이행자
      명부의 등재·말소결정 및 경매개시결정·경락허가결정 등 경매에 관련된 결정에 관한 정보 등

  • 2조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되는
    신용정보의 종류
    구분 제공받는 자 제공되는 신용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미소금융관리파일 한국신용정보원, 코리아크레딧뷰로㈜,
    NICE신용평가㈜,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신용회복위원회, 한마음금융㈜, ㈜국민행복기금,
    사업수행기관
    개인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서민 금융생활 지원사업 내용
    신용 판단, 정책자료
    휴면예금관리파일 은행연합회,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및 해당 업권 출연 회원사,
    한국신용정보원
    성명,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E-Mail, 계좌번호
    통계작성, 잔액확인, 지급청구
    맞춤대출관리파일 맞춤대출 제휴금융사 60개 개인식별정보,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평점정보, 서민금융생활지원 정보
    개인(신용)정보 조회,
    대출거래 가부 확인
    햇살론 관리파일 한국신용정보원, 한국기업데이터(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평가정보㈜,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회복위원회, 한마음금융㈜,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서민의 금융생활지원에 관한 법률」상 금융회사
    개인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신용 판단, 정책자료
  • 3조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1.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이용. 단, (금융) 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예방,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보유·이용

    2. 파기절차 및 방법

    보유 및 이용기간 경과 시 지체없이 파기 또는 안전한 방법으로 분리 보관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고,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는 해당 부분을 마스킹, 천공 등으로 삭제 또는 파쇄,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

  • 4조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위탁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엠지신용정보(주) 1397서민금융콜센터
    (종합상담, 미소금융 대출상담, 햇살론 관련 업무, 휴면예금 관련 업무 등)
    ㈜이테크시스템즈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 5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1. 신용정보 열람·정정

    신용정보주체는 진흥원에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를 제시하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받고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또는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공 또는 열람한 신용정보주체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진흥원은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면 지체없이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하고 사실조사 및 처리 후 그 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2. 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금융)거래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진흥원 대표전화(국번없이 1397)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kinfa.or.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진흥원은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3. 상품 안내 등 목적의 이용 동의 철회, 연락 중지 요청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서민금융상품의 소개 등 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신용정보주체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상품안내 등 목적의 이용 동의를 철회 또는 연락 중지를
    요청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진흥원 대표전화(국번없이 1397)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kinfa.or.kr) 또는 서면으로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진흥원은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4. 제공사실 통보 요구

    신용정보주체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진흥원에 본인임을 확인할 증표를 제시하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받아 제공받는 자, 그 이용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당해 통보 요구가
    있는 경우 진흥원은 7일 이내에 통보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 6조 신용정보 고충 처리 담당 부서
    구분 부서명 / 직위 성명 연락처
    고충처리 담당부서 및 담당자 기획조정부 기획총괄팀 팀장 배성윤 (전화) 02-2128-8022
    (팩스) 02-2128-8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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