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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안내

서민금융진흥원의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397 입니다.

신용정보활용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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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진흥원’이라 한다)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한다)」 제31조에 따라 진흥원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 이용 목적, 제공 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며, 변경되는 경우 버전 번호 및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고객 등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하겠습니다.


시행일자: 2018년 8월 21일
버전: ver.1.0

제1조(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가. 대출·신용보증 등 신용정보주체가 진흥원 및 진흥원의 사업수행기관에 신청한 금융거래 등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당사자의 식별·확인
나. 신용정보주체에 대한 대위변제․대지급정보 또는 금융질서문란정보 등록 및 해제
다. 휴면예금의 관리·운용 및 휴면예금 원권리자에 대한 휴면예금을 갈음하는 금액의 지급
라. 종합상담(맞춤대출서비스, 복지서비스 신청, 재무설계 등), 온라인 금융생활상담
마. 맞춤대출서비스(대출 알선)의 개인신용정보 수집 등 위탁 업무 수행
바. 서민 금융생활 지원사업 중복지원 확인
사. 학술연구, 통계작성, 상품개발, 마케팅 전략수립, 서민금융상품 안내 등
아. 기타 법령에서 정한 사항을 이행하는 경우 등

2. 신용정보의 종류
가. 식별정보
- 개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주소, 업종

나. 신용거래정보
-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현금서비스)·할부금융·기업신용공여·채무조정·시설대여, 그밖에 금융거래

다. 신용도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부도·대지급, 허위·기망 그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문란행위 등

라.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기업의 연혁·주식·지분보유현황 등 기업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납세실적 등

마. 휴면예금 출연 정보
- 휴면예금 원권리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휴면예금액, 휴면계좌 번호 또는 가입증서 번호 등. 자기앞수표 발행대금 출연 시에는 발행인, 지급인 정보, 자기앞수표 발행번호, 액면금액 등

바. 공공정보
- 국세․지방세․관세․과태료․고용․산재보험료․임금의 체납정보, 회생·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면책·복권과 관련된 결정, 채무불이행자명부의 등재·말소결정 및 경매개시결정·경락허가결정 등 경매에 관련된 결정에 관한 정보 등

제2조(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받는 자 제공되는 신용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보유․이용기간
사업수행기관, ㈜국민행복기금, 한마음금융㈜, 신용회복위원회, 신용보증재단중앙회 개인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대출(진행)건수·금액, 상환 및 잔액 건수·금액, 연체건수 등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제24조에 의한 업무수행, 서민금융 등 중복지원 방지위한 이용내역 확인 이용목적 달성시까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 개인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거래능력정보,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신용보증 관련 중복수혜 확인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신용조회회사(코리아크레딧뷰로㈜, NICE 신용평가㈜, ㈜이크레더블) 개인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거래능력정보,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신용정보주체에 대한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 산정, 공공기관 정책자료 활용
금융기관, 세무서 등 법령에 의해 제공요청하는 자 개인식별정보, 전화번호 등 연락처, 휴면예금의 경우 잔액정보 및 금융회사 계좌정보 법령상 의무이행
제3조(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1.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이용.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예방․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보유·이용

2. 파기절차 및 방법 보유 및 이용기간 경과 시 지체없이 파기 또는 안전한 방법으로 분리 보관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고,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는 해당 부분을 마스킹, 천공 등으로 삭제 또는 파쇄,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

제4조(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위탁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연락처
나이스신용정보㈜ 1397서민금융통합콜센터
(종합상담, 미소금융 대출상담, 햇살론 관련 업무, 휴면예금 관련 업무 등)
02-2122-2000
제5조(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신용정보 열람․정정 신용정보주체는 진흥원에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를 제시하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받고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또는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공 또는 열람한 신용정보주체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진흥원은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면 지체없이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하고 사실조사 및 처리 후 그 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2. 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금융)거래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진흥원 대표전화(국번없이 1397)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kinfa.or.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진흥원은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3. 상품 안내 등 목적의 이용 동의 철회, 연락 중지 요청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서민금융상품의 소개 등 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신용정보주체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상품안내 등 목적의 이용 동의를 철회 또는 연락 중지를 요청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진흥원 대표전화(국번없이 1397)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kinfa.or.kr) 또는 서면으로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진흥원은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4. 제공사실 통보 요구 신용정보주체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진흥원에 본인임을 확인할 증표를 제시하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받아 제공받는 자, 그 이용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당해 통보 요구가 있는 경우 진흥원은 7일 이내에 통보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제6조(신용정보 고충처리 담당부서)

구분 부서명/직위 성명 연락처
고충처리 담당부서 및 담당자 종합기획부
기획전략팀 팀장
장지현 (전화) 02-2128-8022
(팩스) 02-2128-8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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