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핵심서비스
서민금융진흥원은 주요 사업 단위별 핵심서비스를 구분하고, 구체적인 서비스를 설정해 제공하겠습니다.
사업수행기관 대출 지원
-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다양한 대출상품을 지원하여 고객의 자립과 자활을 돕겠습니다.
- 미소금융 및 전통시장대출 이용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사업수행기관 근로자 대상 주기적인 교육으로 전문성 강화를 지원해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신용보증 사업
- 고객의 입장과 재무상태를 면밀히 고려하여 보증을 지원하고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에게 맞춤형 채무조정을 적시에 지원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용에 중요한 정보는 우편, 전자고지, SMS, 알림톡, 인터넷 등을 통해 미리 안내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보증심사 비대면 채널 확대 등을 통해 고객 편의를 강화하겠습니다.
직접대출 사업
- 고객의 입장을 면밀히 고려하여 대출을 지원하고 서비스 이용에 중요한 정보는 미리 안내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프로세스를 지속 개선하고 각 채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이용편의를 강화하겠습니다.
- 대출지원과 더불어 금융생활의 애로사항을 예방하기 위한 금융생활정보 안내와 자활 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하겠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종합상담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민간과 정책서민금융상품 통합 조회를 통해 최적의 대출상품을 안내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금융상담과 더불어 휴면예금조회, 지자체 복지연계, 채무조정 연계, 고용연계, 금융교육·컨설팅 등 고객 상황에 맞는 종합상담을 통한 복합지원을 제공하겠습니다.
- 찾아가는 이동상담을 통해 생업에 바쁜 서민들의 금융생활 접근성 향상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맞춤대출 서비스
- 다양한 금융상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금융기관과 협력하겠습니다.
- 비대면 신청절차의 플랫폼 환경을 점검하고 개선하여 고객의 편의를 강화하겠습니다.
- 유선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신용·부채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합한 금융정보 제공과 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휴면예금 원권리자 보호
-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절차를 홈페이지, 앱 등에 자세히 게시하여 사전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휴면예금을 쉽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고객 편의를 강화하겠습니다.
- 고객 대상 휴면예금 안내·홍보를 강화하여 고객의 권리를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자활지원
- 취약계층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수요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 적합한 교육, 컨설팅, 취업지원 채널을 갖추고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관리하여 자활지원의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 정부부처, 유관기관 등과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보다 더 많은 서민·취약계층에게 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자산형성 지원
- 자산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자산관리를 지원하겠습니다.
- 서민·취약계층이 자신의 소득으로 자산을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 및 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다양한 자산형성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부처, 금융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고객 편의성을 도모하겠습니다.
불법사금융 대응
- 서민·취약계층의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 및 피해회복을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업하겠습니다.
- 불법사금융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신고채널을 다양화하고 사후 관리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 서민·취약계층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수요자 맞춤형 불법사금융 예방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하여 서민·취약계층에게 금융지원과 자활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